안녕하세요, 난독과 문해력연구소입니다.
지난 2024년 4월부터 7월까지 대구 북부도서관에서 진행된 수퍼북 검증 프로젝트가 드디어 결실을 맺었습니다.
독서교육연구학회 차원에서 진행된 해당 프로젝트는 종이책과 수퍼북의 문해력 증진 효과를 검증한 프로젝트이며,
이로써 저희 수퍼북이 일선 교육현장에서 학생의 독서 능력 향상에 있어서 매우 효율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독서교육연구학회 회장님이신 김수경교수님, 대구북부도서관 제갈선희 관장님, 이운우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저희 연구의 초록이며, 하단에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문해력 저하 특성을 보이는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군(수퍼북반)과 대조군(종이책반)으로 나누어 어휘력과 유창성 증진에 대한 효과성을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기반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대구 소재 B공공도서관에서 40명의 초등학생을 모집하여 시선추적기반 읽기테스트와 어휘력테스트를 실시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20시간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완독횟수에 있어 수퍼북반은 평균 6회, 종이책반은 평균 1회로 수퍼북반 완독율이 높았다. 2) 시선추적 사전/사후 검사 비교결과, 수퍼북반이 종이책반에 비해 유창성, 정독성 개선이 더 많이 이루어졌다. 3) 어휘력테스트 사전/사후 비교결과, 수퍼북반이 종이책반에 비해 어휘력 점수가 더 많이 상승되었다. 4) 읽기태도 사전/사후 비교 결과, 종이책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퍼북반은 ‘효능감’과 ‘불안’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정보관리학회 바로가기
논문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지난 2024년 4월부터 7월까지 대구 북부도서관에서 진행된 수퍼북 검증 프로젝트가 드디어 결실을 맺었습니다.
독서교육연구학회 차원에서 진행된 해당 프로젝트는 종이책과 수퍼북의 문해력 증진 효과를 검증한 프로젝트이며,
이로써 저희 수퍼북이 일선 교육현장에서 학생의 독서 능력 향상에 있어서 매우 효율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독서교육연구학회 회장님이신 김수경교수님, 대구북부도서관 제갈선희 관장님, 이운우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저희 연구의 초록이며, 하단에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문해력 저하 특성을 보이는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군(수퍼북반)과 대조군(종이책반)으로 나누어 어휘력과 유창성 증진에 대한 효과성을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도서관 기반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대구 소재 B공공도서관에서 40명의 초등학생을 모집하여 시선추적기반 읽기테스트와 어휘력테스트를 실시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20시간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완독횟수에 있어 수퍼북반은 평균 6회, 종이책반은 평균 1회로 수퍼북반 완독율이 높았다. 2) 시선추적 사전/사후 검사 비교결과, 수퍼북반이 종이책반에 비해 유창성, 정독성 개선이 더 많이 이루어졌다. 3) 어휘력테스트 사전/사후 비교결과, 수퍼북반이 종이책반에 비해 어휘력 점수가 더 많이 상승되었다. 4) 읽기태도 사전/사후 비교 결과, 종이책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퍼북반은 ‘효능감’과 ‘불안’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정보관리학회 바로가기
논문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